> 상담 > 상담사례

상담사례

귀국관련 고충 해소
작성자 김용덕 등록일 2015.08.13 11:11:02 조회수 1442
사건개요
9월초 캄보디아 근로자가 귀국시 출국만기보험금을 수령하지 못해 본국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센터에 국제전화로 도움을 요청함
 
1. 사실 확인 및 조치사항
o 상기 근로자는 출국하기 전 2014년 8월 중순경 센터를 내방하여 김해공항에서 출국만기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을 요청함
o 센터에서는 보험금 신청서를 작성하여 지급기관인 삼성화재에 출국당일 김해공항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신청하였음
o 그런데 14년 9월초 상기 근로자로 부터 출국시 출국만기보험금을 수령하지 못하고 캄보디아에 귀국하였으니 본국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국제전화가 센터로 걸려왔다.
o 센터에서는 당시 삼성화재에 출국시 공항에서 수령하는 방식을 신청했고 어떤 어려움이 없다는 회신까지 받은 상태이기에 영문을 몰라 삼성화재에 경위를 알아보았다.
o 삼성화재 관계자에 의하면 우선 지급되지 못한것은 사실인데 법 개정이 된지 불과 1개월 남짓밖에 되지않아 전산상의 오류로 인해 선의의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사료 된다는 설명을 하면서 본국에서 수령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으니 근로자에게 필요한 서류를 제출토록 센터에 요청하였다.
o 센터에서는 보험금수령과 관련하여 근로자가 오해를 하지않도록 상기 내용을 설명하고 필요한 서류를 삼성 이메일로 보내도록 하였으며 며칠후 삼성화재에 확인한 바 각종 서류는 현재 접수 처리하였으며 수일내에 수령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는 통보를 받고 상담을 종결처리 하였음
 
2. 상담포인트
o 본 상담건에서 느낀 바는 외국인 근로자는 보험금 지급기관인 삼성화재와 서류신청을 대행하고 안내를 해준 우리센터를 신뢰하고 보험금을 공항에서 직접 수령할 수 있을거라고 확신했는데 전산상의 오류로 인해 수령하지 못하고 본국행 항공기에 탑승했을 때 근로자의 한국정부에 대한 신뢰도에 많은 의문을 가질수 있었겠구나 생각하고 모든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여 고충을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세로 상담에 임하여 사건을 종결한 사례임
 
3.법률근거 및 관련정보
o 외고법 제13조(출국만기보험.신탁)
- 제3항 : 지급시기는 피보험자 등이 출국한 때부터 14일 이내로 한다
*출국만기보험금 수령절차
1) 귀국후 현지은행 수령
출국예정신고(출국 1개월 전) - 보험금 신청(출국 1개월 이내) - 보험금 지급(출국확인 즉시) - 해외송금 (송금대행은행) - 송출국가 현지 수취(현지은행) - 보험금 수령
2) 출국 당일 공항수령 방식
출국만기보험금 신청(외국인보험 콜센터) - 지급지시서 발급(콜센터) - 지급지시서 제출(공항은행 환전소) - 환전수령증 발급(공항환전서) - 외화 환전(면세구역 은행환전소)
다음글 사업장 변경관련 고충 해소
이전글 사용자근로계약 위반건 해결
 목록