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상담사례

신용카드 및 현금도난 분실
작성자 김용덕 등록일 2016.08.04 17:35:40 조회수 471

사건개요
우즈베키스탄인이 모 찜질방에서 체크카드(우리은행) 및 외국인등록증,핸드폰(시가 80만원상당)을 도난당한 피해를 입었는바 구제를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우리센터를 내방함
 
1. 사실 확인 및 조치사항
o 사고 발생경위 및 진행상황
- 상기인은 사업장변경신청 중으로 인하여 일정한 숙박시설이 없어 대구 서구에 소재한 모 찜질방에서 잠을 자던 중 상기 물품을 도난당했음
- 상기인은 카드로 인한 피해발생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도난당한 사실을 인지한 다음날 즉시 카드발급은행인 우리은행에 카드지급정지신청을 요청했지만 피해자가 외국인등록증 등 신분증이 없음을 이유로 접수를 거절 하였으며 연휴로 인하여 5일 동안 아무런 조치를 하지 못한 실정이었음

o 우리센터의 조치사항
- 센터에서는 상기인이 여권을 소지하고 있음을 확인하고 즉시 상기인과 상담원이 동행하여 거래은행인 우리은행 평리지점을 방문하여 카드분실신청을 하였는바 이미 의류매장(리복, 아디다스)에서 3,795,600원이 사용된 사실을 발견하였으며
- 수일전 피해자가 카드지급정지신청에 대한 거부사유를 확인한 바 담당직원은 신청 당시 피해자가 아무런 신분증을 제시하지 못했기 때문에 불가피했다고 설명함
* 그러나 피해자는 그당시에도 여권을 소지하고 있었지만 오로지 외국인등록증만을 요구했다고 진술하고 있으나 이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에 기인한 것으로 사료됨
- 센터에서는 도난사실을 신고함에 있어 언어소통에 어려움이 있을 것을 예상하고 상담원과 피해자가 관할경찰서인 대구 서부경찰서를 방문하여 신고하였으며
- 센터에서는 서부경찰서에서 발급한 사건사고 사실확인원을 첨부하여 우리은행 평리동지점에 보상신청서를 제출함과 동시에 발생한 피해액에 대하여 구제절차를 논의한 결과 은행측에서는 보상 가능한 범위내에서 최대한의 보상을 위한 협조를 지원하겠다는 답변을 받았음
 
o 처리결과
- 그 후 카드사로 부터 15년 3월과 4월 2회에 걸쳐 피해액의 50%인 1,897,880 원을 입금하였음
 

2. 상담포인트
o 질문분석
- 현금카드 및 신분증 등의 분실여부 확인 및 구제 방법여부 모색

o 수행효과 및 의의
- 언어소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사항을 감안하여 센터에서는 사건해결을 위해 최대한 언어 및 행정적 지원을 통하여 피해액의 50%를 구제 받게 되므로써 피해 외국인으로 하여금 센터의 고마움을 안겨준 사례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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